CPU인 intel E2160 을 국민오버 라고 하는 ‘은박신공’을 통해 2.4Ghz 까지 올리기.
‘은박신공’의 기본원리는 E2160의 FSB 200 Mhz 를 266Mhz 로 올릴 수 있도록 CPU에 wiretrick 을 가하는것이다.
필수준비물: 은박테잎(또는 쿠킹호일+테잎), 자, 칼, 가위
추가로 있으면 좋은 준비물: 써멀 컴파운드, 카드(컴파운드를 펴기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wiretrick
CPU의 6번 핀과 9번핀을 이어줌으로써 FSB 를 200 -> 266 으로 변경.
E2160 은 FSB * 9 로 동작하므로 1.8Ghz 에서 2.39Ghz 으로 메인보드에서 자동 인식됨.
주의사항: 기존 사용하던 CPU와 쿨러를 재장착시 서멀컴파운드를 잘 발라줘야한다.
쿨러에 묻어있는 컴파운드도 제거하고
CPU에 묻어있는 컴파운드도 제거하고
이것이 바로 Wiretrick, 은박지를 잘라서 6번과 9번을 이어준다~
핀 한개가 1mm 정도다 알루미늄테잎 자르기가 전혀 용이하지 않다.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작업!!!
2. 나머지는 메인보드 옵션 설정하는것인데
내 메인보드가 ASUS 의 연구소라고 하는 ASROCK 사의 Conroe 1333 -D667 이다.
RAM Timing을 Auto로 설정했는데. 이부분이 성능에 약간 영향을 주겠지만,
잘 모르기때문에 너무 이상하다 싶으면 그때 조절해봐야겠다.
참고 사이트: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overclock_intel&no=10036
[후기]
Overclock 은 성능 수치도 중요하겠지만, 체감 성능이 좋아야하는법!!
체감성능 Mac OS 에서 확실히 빠르다, 버츄얼 머신, 키노트, 등등 확실히 빠르다.
Windows 에서도 부팅속도도 빠르고 아~~ 뿌듯..
기본쿨러로도 아주 조용하게 잘 쓰고 있다.
웹서핑, 동영상감상, 사진편집 정도의 일반작업에서 CPU 온도는 41~45도 정도로 유지되면서 매우 잘돌아간다.
Overclock 이라는것도 또 하나의 시장인것 같다. 커뮤니티에 관련 상품들까지…
나도 잘 모르면 그냥 썼을텐데, 가능하다는것을 알고 나니 인간의 욕심이란게 끝이 없는것 같다.
0.x 초 빨라지는것일뿐일텐데.
그나저나 그래픽카드를 무소음으로 사려고 히트싱크만 쓰는 녀석으로 샀는데
이번에 온도체크해보니 무려 70도!!! 이거 불타는거 아닌지..
ASUS 의 QA 를 믿고 일단 무시하고 고고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