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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회로/Battery

밧데리 규격 읽는법 그리고 종류

일반 차량용 밧데리
(예시) AA80R-12
AA-모델명 ,
80-암페어 용량 (밧데리의 전기적 크기)
R-극성의 위치 (-단자의 위치)

밧데리 규격의 이해
배터리는 20AH, RC, CCA 라는 표준 규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 규격을 통해 배터리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AH 규격
배터리의 용량을 표기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60A, 80A, 100A등 일반적으로
쓰이는 수치가 바로 이 20AH를 기준으로 표기하는 것 입니다.
지정된 동일 전류로 배터리를 방전시킬 경우, 배터리 전압이 12V에서 10.5V로 갑자기
떨어지는 지점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100AH 용량의 배터리는 5A로 20 시간 동안
방전시킬 경우 배터리 전압이 12V에서 10.5V로 떨어지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규정된 전류로 20시간을 방전시킬 경우 AH의 용량이 큰 규격의 제품이 더 강한
전류의 양으로 방전 할 수 있는 것을 나타냄으로서 밧데리 용령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60(AH) / 20(H) = 3(A)
80(AH) / 20(H) = 4(A)
100(AH) / 20(H) = 5(A)
이제 용량은 이해 하셨을 터이고 다음은
겨울철에 시동이 잘 안걸리시지요? 거기에 대한 규격이 또 있습니다.

CCA (COLD CRANK AMPERES)는
영하 18 도씨(화씨 0도 )에서 순간적으로 출력을 낼 수 있는 밧데리의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로 30초 동안 최대로 방전하였을 경우에 배터리 전압이 7.2V 이상을
유지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때 600A 로 방전을 시켰다면, CCA는 600A 됩니다. 자동차용 밧데리에 해당되며
또한 자동차 밧데리의 성능은 엔진의 시동에 있으므로 CCA 성능이 바로 그 배터리의
힘이 되겠습니다.

주변 온도와 온도와 밧데리
배터리는 25도씨를 기준으로 1도가 떨어질 때마다 0.8 % 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겨울철 아침 나절 차량 시동에 문제가 생기는것도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영하 0도이면 20% 이상의 성능이 저하된 상태입니다.

용도별 밧데리
간단하게 배터리에는 엔진을 시동하는 시동용 밧데리 와 각종 전기기기를
사용하는데 쓰이는 딥사이클 밧데리(Deep Cycle Battery,심방전밧데리)의 두가지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시동용 배터리는 엔진 시동시 시동모터가 소모하는 순간
최대 수백암페어의 전류를 공급해 주어야합니다. 시동용 배터리는 윗글에서 처럼
CCA(COLD CRANK AMPERE)를 최우선으로 중요시 하여야 하며 단시간에 많은
전류를 흘려보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전자기기등에 사용되는
딥사이클 배터리는 적은 전류를 장시간 고르게 흘릴 수 있는 구조로 되여 있고
방전과 재충전이 계속적으로 가능 합니다.

형태별 밧데리 종류
LM. MF TYPE (무보수 밀폐형)
LM : 독일HOPPECKE사 특허품
MF : 특수 개발한 칼슘합금기판을 사용하여 보수가 거의 필요없는(년1회)
고품질, 고성능 제품.
ES TYPE (무누액 밀폐형)
완전 밀폐형의 가스 재결합식.
수명 종료시까지 액보충이 불필요.
규정 수명까지 규정용량이 유지.
일시적인 과충전에도 폭발하지 않는 내압구조.
ESG-TYPE (밀폐형축전지)
충전시 전지 내부에서 발생한 가스가 극판에 흡수되어 전해액이 환원되므로
전해액의 감소가 없어 정제수 보충이나 잔손질이 필요없는 무보수형.
전해액이 특수한 격리판 (Separator)에 함침되어 있으며, 액의 유동이 없음.
과충전이나 충전조작의 잘못에 의하여 가스가 발생될 때를 대비하여 안전밸브가
장치.
특수한 납, 칼슘 합금의 기판 및 고도로 정제된 전해액 등 정선된 자재 사용, 자기
방전량이 극소화. 부동충전으로 운용시 가스흡수가 확실하므로 전해액 고갈에
의한 용량 감소가 거의 없습니다. 장기간 방치 경우에도 회복 충전시 회복 성능이
우수.
VGS TYPE (장수명 무누액 밀폐형 축전지)
UXL TYPE (밀폐형)
안정성 : 전해액 누액이 되지 않도록 구조와 밀폐기술 보장.
무보수성 : 전지내부에서 가스 재결합함으로써 물보수나 전해액 비중 체크
불필요.
무누액성 : 특수한 격리판 함침되어 있으며, 액의 유동이 없음.
방폭성 : 과충전이나 충전조작의 잘못에 의하여 과대한 가스 발생을 대비
알전밸브 및 특수한 필터 장착.
장수명 : 부식성이 낮은 연-칼슘 합금을 사용, 부동충전으로 사용시 10년
운용보장.
전조, 커버 : ABS Resin, 반연성, 내산성.
유지관리 : 전압(Voltage)모니터 기능 내장(Option)
균등충전이 불필요.
PS, HS TYPE (고정형)
부동과 균등 충전
부동충전(floating charge, 浮動充電) : 일반적으로 차량용 밧데리의 충전 방식은 부동
충전 방식입니다. 즉 사용한 많큼 방전량은 보충하고 평소에는 발전기(충전기)가 전원공
급하고 시동을 거는것처럼 일시적인 큰부하는 축전지가 부담하는 방식
균등충전(equalized charge, 均等充電) : 장기간 사용시, 불균일해진 상태를 균일하게
해주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정전압 정전류 방식으로 충전하는 방식.